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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Unity

[Unity] 유니티 안드로이드/아이폰 빌드하기

친절한 Youngchangoon 2017. 2. 16. 18:12

안드로이드 / 아이폰 빌드하기

이번 글은 열심히 만든 게임을 휴대폰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빌드의 난이도는 아이폰 >>>> 안드로이드 라고 저는 느꼈습니다 ㅠㅠ 아무래도 애플이 보안쪽은 역시 까다로웠습니다.
잡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안드로이드 빌드하기 / 난이도 : 1

안드로이드의 빌드는 매우매우 쉽습니다.
먼저 빌드하시기 이전에 Android SDK, JDK, NDK를 다운받으셔야합니다.

Unity - Preferences

or

Edit - Preferences

에 들어가셔서 3부분을 확인해주시고 만약 되있지 않으시면 다운로드를 받아서

경로를 설정해 주세요.




File - Build Setting 에 가시면, Android라는 칸에 두시고 Player Setting을 눌러주세요.




다른 설정들보다 가장 먼저 해야할 설정은 Other Setting 입니다.


CompanyName : 회사이름

Product Name : 제품이름

DefaultIcon : 대표 아이콘

이 세가지를 먼저 해주시고,


Identification란에 가시면 Bundle Identification 칸에

com.(CompanyName).(ProductName) 순으로 집어넣어야 합니다.


또, Version 과 Bundle Version Code가 있는데요

Version은 앱등록 상에 보여지는 버전이고

Bundle Version Code는  정수형으로 관리되는 버전 입니다. 이건 앱상에 따로 보이진 않습니다.


< Publishing Setting >

이 세팅은 이제 앱이 서명(인증)된 앱이란걸 증명하기 위한 키를 생성합니다.

먼저, Create New Keystore를 누르시고,

Browse Keystore를 누르셔서 저장경로를 세팅합니다.

또, 비밀번호를 외우기 쉽게! 입력합니다.


Unsigned 라고 표시된 곳을 누르시면 아래 Create a new key를 눌러주세요.



Alias : 별칭, 가명 ( 전 그냥 앱이름했어요 ) 

Password : 패스워드 ( Keystore과 Key는 다르다... 같게 설정하는게 좋아요..)

Confirm : 비밀번호 확인

Validity : 앱의 유통기한 ( 50년으로 둬도 괜찮아요 )


Country Code : 나라 코드 ( Ko )

이정도만 기입하셔도 Create  Key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키까지 다 만드셨으면 초기 Build Setting에 가셔서

Build 버튼이나 안드로이드 폰이 꽂혀있다면 Build And Run 을 눌러주세요


apk 저장위치만 정해주면 됩니다 ~~


 아참, Build And Run 하시려고할땐, 휴대폰을 USB로 연결시켜놓은 상태셔야하고요,

휴대폰의 개발자옵션에서 USB 디버깅 모드를 키셔야 정상작동 합니다.




IOS 빌드하기 / 난이도 : 4

IOS는 빌드 절차가 까다로운데요.
순서는 개발자 등록 및 프로비저닝 파일 다운 -> 앱 빌드 가 되겠습니다.
먼저, IOS Developer (https://developer.apple.com/) 에 가셔서 가입을 해야합니다.
가입을 하고, Account칸을 눌러주세요.


Certificates, IDs & Profiles에 들어가셔서,




+ 표시를 눌러 Certificate를 추가해 줍니다.




개발을 하기위해 Develoment 를 선택



CSR 파일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CSR파일은 맥에서 키체인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커맨드 + 스페이스바로 키체인을 실행시켜주시고,

위에 그림대로 인증기관에서 인증서 요청을 눌러줍니다.



CSR 파일이 나오면, 아까 하던 웹에 올려줍니다.

그럼 인증서 제작이 완료되는데요, 완성된 인증서를 다운받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keyChain에 등록됩니다.



이제 인증을 마쳤으니 테스트할 기기를 등록을 해야합니다.



아까 Developer 사이트에 메뉴중 Devices - All에 들어가셔서 새로운 기기를 추가해줍니다.



추가를 하려고보니, UDID가 뭐야 하실 수 있습니다. ( 제가 그랬어요.. )




UDID는 기기를 MAC에 꽂아 아이튠즈에 가시면 일련번호가 있는데 이것이 UDID입니다.



자, 이제 인증서도 만들었고, 테스트 기기도 등록했으니 끝!

이 아니라 AppID와 Provisioning Profile을 만들어야 테스팅 앱을 만드 실 수 있습니다. 


결국 최종적으론 Provisioinig Profile이 있어야 IOS 빌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App IDs 로 우선 가셔서 App ID를 추가해줍니다.




이부분을 보시면 BundleID 라고 적혀있는데,

아래에서 추천하는대로 적어줍니다.

ex) com.회사이름.앱이름





마지막에 App Service란에 보시면 Push Notifications가 기본으로 해제되어 있는데,

나중에 앱등록 할때, 푸쉬알림 키라고 권고메일이 올릴때마다 날라옵니다..

그래서 그냥 켜주실분은 켜주세요 ㅋㅋ



App ID를 다 만들고, Provisioning profile을 추가하면,



어떤 타입으로 만들껀지 나오는데, 개발용도면 Development로 설정해 주시고,

나중에 배포할 용도로 만드시려면 Distribution란에 App store를 체크해 주세요.




아까 만들었던 ID로 설정해주세요.




아까 만들었던 인증서를 체크해주시고,



아까 등록했던 디바이스를 체크해주세요.



이제 다만드신 파일을 다운 받으시고 더블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맥에 등록됩니다.

여기까지가 빌드를 하기위한 준비 절차 였습니다.





유니티로 돌아와 Build 버튼을 누르면





이런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가 나옵니다.

이 파일들은  Xcode로 돌릴 수 있는 파일들 입니다.

Unity -iPhone.xcodeproj 파일을 Xcode로 열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1. 폴더버튼을 누르고 2. Unity -iPhone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뜰텐데, 여기서 signing 부분을 아까 만든 인증서로 채워줍니다.



그리고 빌드를 하면 등록했던 Iphone에 개발하고 있는 앱이 자동으로 실행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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