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 365 = 37.78

[Unity] IronSource - 게임에 다양한 광고를 달아보자 본문

프로그래밍/Unity

[Unity] IronSource - 게임에 다양한 광고를 달아보자

Youngchangoon 2017. 4. 15. 21:16

안녕하세요,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unity에 광고를 붙일때 어떤 광고를 붙이면 효율적인지 고민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수익률이 높은 광고를 찾아주는 미디에이션(중재자) 플랫폼을 소개하겠습니다.




IronSource 홈페이지 : www.ironsrc.com


IronSource란

IronSource는 많은 광고들을 하나로 묶어 자동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입니다. 기존 유니티에 광고를 붙일 땐, 각각의 광고 모듈들(Unityads, AdMob, AdColony등...)의 sdk를 갖고와 게임 내에서 따로 처리 시스템을 만들어 처리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광고 모듈만 붙이거나 효율좋은 광고가 무엇인지 모른 채 광고를 송출하였죠... 광고는 eCPM* 단가가 높을 수록 광고에 대한 수익이 더 잘나옵니다. IronSource는 다양한 광고 모듈 중, 가장 eCPM이 높은 광고를 틀어줍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여러 광고들 중, 효율이 좋은 광고를 송출하게 되죠.



*eCPM : eCPM( effectivie Cost Per Thousand Impressions)의 약자입니다. 총 수익에서 노출횟수를 나누고, 1000을 곱하면 eCPM의 수치가 나옵니다.


eCPM = 총 수익 / 노출횟수 * 1000 


이라는 공식이 나옵니다. 

만약, A라는 게임에서 총 0.1달러를 벌고 400 노출 수를번다면 eCPM은 0.1$ / 400 * 1000 = 0.25$ 가 나오고,

B라는 게임에서 총 0.2달러를 벌고 1000노출 수 를 번다면 eCPM은 0.2$ / 1000 * 1000 = 0.2$가 나옵니다. 


따라서, A보다 B가 노출이 높아도 A게임이 eCPM단가가 높기 때문에 광고를 넣는 광고주는 A라는 게임에 더 좋은 광고를 넣게 됩니다.  

IronSource가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



사용방법


1. IronSource에 가입합니다.

IronSource 홈페이지 : www.ironsrc.com


2. 가입을 하였다면 DashBoard를 보실 수 있습니다. 



 


MONETIZE 탭에서 전반적인 광고송출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REPORTS - 전반적인 광고에 대한 보고서

MEDIATION - 광고 플랫폼들을 중재 설정

SETTING - 광고 단위와 테스팅 설정



3. 여기서 SDK Networks를 들어가 네트워크를 추가해준다


이렇게 다양한 광고 플랫폼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developers.ironsrc.com/ironsource-mobile/unity/mediation-networks-unity/


여기를 들어가서, 하위 메뉴에 각각의 광고 플랫폼들과 연결해야합니다.

* 안드로이드와 IOS는 따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ㅠㅠ ( 노가다 )


4. IronSource의 본체 SDK 설치


http://developers.ironsrc.com/ironsource-mobile/unity/unity-plugin/

여기서 유니티에 넣을 SDK를 받아줍니다.


앞으로 이 SDK가 본체가 되고, Adapter형식으로 각각의 광고 SDK가 붙게 됩니다.



5. 각 광고의 Adapter 설치

SDK 링크 : http://developers.ironsrc.com/ironsource-mobile/unity/mediation-networks-unity/#step-1

자신이 SDK Networks에서 연동한 SDK들을 추가합니다.


*주의 : 본체 버전과 SDK 버전들을 한번 확인한 후 설치!



6. 코드로 적용


위 링크를 참조하여, IronSource에서 제공하는 콜백함수들을 추가하고, 거기에 맞춰 처리하는 클래스를 만들면 됩니다.


7. 그외 참조 사항




개인적인 생각 및 정리

IronSource는 다양한 광고들을 한 번에 관리해주는 좋은 미디에이션입니다. IronSource의 장점과 단점을 나눠본다면

장점
- 단 몇줄의 코드로 다양한 광고 관리가 가능
- 웹상에서 광고들을 손쉽게 관리
- 여기에 따른 수수료가 없다.
-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를 붙여준다. 

단점
- 각 광고사마다 일일이 가입하여 IronSoruce와 연동을 해야한다. ( 어찌보면 당연한일.. )
- 각 광고사들의 Reward Video와 Interstitial은 1개씩 밖에 연동하지 못한다
- 광고 조절에 대한 값들을 클라이언트에서 확인할 수가 없다.
- 클라이언트 측에서 확인가능한건 광고의 사용여부밖에 알 수 없다.

  어찌보면 단점들은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현상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굳이 저 많은 광고를 붙일 이유도 딱히 있진 않죠.. 저 같은 경우엔 5~6개정도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저런 광고들을 제한없이 틀게된다면 아무리 많은 광고 모듈들을 붙여도 결국 단가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따라서 하루, 혹은 시간단위로 광고 갯수를 제한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ㅎㅎ. ( 그런데 이 제한시간을 알 방법이 없습니다 ㅠㅠ ) 
  
  기존의 몇 가지 광고들을 붙이고 클라 내부에서 광고들을 일일이 관리 하였다면, IronSource를 추천합니다 ㅎㅎ. 여러 광고들을 손쉽게 관리해주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