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 365 = 37.78

[Unity] 2D 게임개발하면서 여러가지 에셋을 써본 후기 본문

프로그래밍/Unity

[Unity] 2D 게임개발하면서 여러가지 에셋을 써본 후기

Youngchangoon 2017. 7. 21. 00:11

게임 개발을 하면서 썼던 유/무료 에셋 중 괜찮다고 생각 되는 에셋들을 몇가지 정리해보았다. 



Script

DoTween ( 무료, 유료 )

내가 썼던 Tweener 에셋중 최고인 에셋이다. 

이유를 꼽자면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다.

1. 무료!! ( Pro가 딱히 필요없음.. )
2. 성능짱!! ( 링크 ) <- 2014년글이긴 하지만 지금도 성능은 좋은 느낌이다.
3. 편리함!! ( C#의 Extension Method 기능을 사용하여 transform.DOMove(...) 이렇게사용이 가능하다..! )

나는 이 에셋덕분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유니티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않고, 손쉽게 개발할 수 있었다. Must Have Item 이다!


PlayMaker ( 유료 )

에셋스토어에 있는 에셋중 가장 핫한 에셋이 아닐까 싶다. PlayMaker는 FSM을 기반으로한 비주얼 스크립팅 툴이다. 
  가장 큰 장점은 별도의 코딩없이 상태들을 제어, 관리할 수 있고, Action을 통해 상태가 전이될 때, 원하는 행동을 줄 수 있다. 또한, Action들은 당연히 커스텀이 가능하여 우리가 원하는 액션들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반면 단점은 FSM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상태가 많아지고 복잡해질 수록 점점 더 스파게티가 되어간다는 점이다. 비슷한 예로 유니티의 애니메이터를 생각하면 된다. 캐릭터의 모션(상태)들이 많아질 수록 연결해 줘야 하는 부분들도 같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미리 알고 신경써서 관리해야한다.
 내가 사용하기 앞서 가장 우려되었던 부분은 '성능' 부분이였다. 간단한 게임을 만드는데 굳이 에셋을 써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도 많이했다. 결국 사용했는데, 무거울 거라는 나의 생각은 착각이었다. ( 뭐, 완전 가볍다 짱짱! 이정돈 아니지만.. ) 어차피 코드 조각들이라 메모리부분이나 스파이크적인 부분은 없는것으로 확인되었다. 
  게임을 FSM구조로 설계하거나 ( 거의 그렇지만. ) , 상태에 관련하여 좀 더 편하게 개발하고 싶다면 강추하는 에셋이다.

※ FSM구조로 게임을 설계하고 싶은데, 너무 비싸다? 혹은 저것까진 필요없다? 한다면 여기(GIthub)를 참고바란다. 






Visual

Soft Mask ( 유료 )

  유니티 기본 마스크를 사용한다면 곡선을 렌더링할때 이미지 픽셀이 깨진상태로 출력되어 진짜 안이쁘게 나온다.

이 에셋은 위와 같은 계단 현상들을 막아준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계단현상은 깔끔히 해결된다.


Procedural UI Image ( 유료 )

  Flat한 디자인으로 게임을 만드는 경우가 생길때 사용하면 정말 효율적인 에셋이다. 기본적으로 픽셀이 깨지지 않게 보이려면 해상도가 높은 png 파일들을 사용해야하는데, 9-slice로 자른다해도, 모양이 많아지면 계속해서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 에셋은 쉐이더를 이용해 다양한 단면 모양들을 수치조절만 하여 손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에셋이다. 모양의 범위는 사각형 ~ 원 까지 된다.


Optimized ScrollView Adapter ( 유료 ) 

  만약 스크롤뷰에 요소들이 100개가 들어간다면 어떻게 할껀가. 딱 이 상황일때 좋은 솔루션이 되는 에셋이다. 이 에셋의 구조는 간단하다 MVC패턴으로 데이터와 뷰를 나누어 컨트롤한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뷰가 생성이 되고, 뷰는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Pool을 만들어 사용된다. 에셋안에 많은 예제들이 있어 코드를 활용하여 만들기 쉽다.


UI Particles ( 유료 ) 

  유니티 기본기능으론 UI상에서 파티클을 표현하기가 매우 힘들다. 완전 뒤로 세팅하거나 앞으로 세팅하거나 둘 중 하나밖에 되지 않는다. 만약, 그 사이에 배치를 하고싶을때 이 에셋을 사용하면 손쉽게 배치가 가능하다.